산마루금

[스크랩] [진안] 마이산 등산지도 본문

산 정보

[스크랩] [진안] 마이산 등산지도

산마루금 2014. 12. 4. 11:23

 

 

 

마이산 [馬耳山]

높이 : 680m
위치 : 전북 진안군 진안읍

특징, 볼거리

마이산(馬耳山)은 두 암봉이 나란히 솟은 형상이 말의 귀와 흡사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서 동쪽 봉우리가 숫마이봉, 서쪽 봉우리가 암마이봉이다.

중생대 말기인 백악기 때 지층이 갈라지면서 두 봉우리가 솟은 것이라고 한다. 숫마이봉과 암마이봉 사이의 448 층계를 오르면 숫마이봉 중턱의 화암굴에서 약수가 솟는다.

또한 두 암봉 사이에 낀 마루턱에서 반대쪽으로 내려가면 탑사에 닿는다. 세찬 바람에도 흔들릴지언정 무너지지는 않는 돌탑들이 신기하다.

신비하게 생긴 바위산에 자연경관이 아름다워 도민 휴양지로 지정되었으며 이갑룡 처사가 평생동안 쌓았다는 80여 무더기의 석탑과 함께 마이탑사가 유명하다. 탑사, 은수사,금당사, 북수사, 이산묘 등의 문화재가 있다.

마이산은 계절에 따라 그 모습이 달리보여 봄에는 돛대봉, 여름에는 용각봉, 가을에는 마이봉, 겨울에는 문필봉이라고 불리우며 사계절 아름답다.

봄이면 마이산 남부의 이산묘와 탑사를 잇는 1.5km의 길에 벚꽃이 만발하고 마이산 벛꽂축제가 열린다. 오가는 길에 전주-군산 47㎞ 도로변이 벚꽃 터널을 이룬다. 가을이면 억새가 물결을 이루고, 가을이면 단풍이 붉게 물든다.

인기명산 [13위]

말의 귀와 흡사하게 두 개의 암봉이 우뚝 솟은 마이산은 벚꽃산행지와 탑사 나들이로 마이산 남부의 이산묘와 탑사를 잇는 1.5km의 길에 벚꽃이 만발하는 4월에 가장 많이 찾으며 가을산행, 여름산행 순으로 인기있다.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특이한 지형을 이루고 있으며, 섬진강과 금강(錦江) 발원지이고 도립공원(1979년)으로 지정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중생대 백악기에 습곡운동을 받아 융기된 역암이 침식작용에 의하여 형성된 산으로 산의 형상이 마치 말의 귀를 닮았다 하여 마이산으로 불려짐. 암마이산 남쪽 절벽 밑에 있는 80여개의 크고 작은 돌탑이 있는 탑사(塔寺)와 금당사(金塘寺)가 유명하다

 

산행 코스

북부주차장- 마이산 안부- 암마이산 정상- 마이산 안부- 은수사- 탑사- 금당사- 신촌삼거리(2시간)

강정대(합미산성)-(1시간 20분) →광대봉(1시간 20분) → 고금당(20분) → 비룡대(40분) → 봉두봉(1시간) → 암마이봉(30분) → 탑사(30분) → 남부주차장 (총소요시간 : 5시간 30분)

덕천교 ~ 광대봉 ~ 천황문 : 8.8km

합미성(월운) ~ 광대봉 ~ 탑사 : 8.5km

보흥사 ~ 고금당 ~ 북부주차장 : 5.4km

남부주차장 ~ 성황당 ~ 북부주차장 : 3.1km

북부주차장 ~ 광대봉 ~ 합미성(월운) : 8.0km

북부주차장 ~ 성황당 ~ 금당사 : 2.2km

남부주차장 ~ 광대봉 ~ 덕천교 : 5.9km

남부주차장 ~ 광대봉 ~ 합미성(월운) : 6.1km

남부주차장 ~ 성황당 ~ 천황문 : 4.1km

북부주차장 ~ 광대봉 ~ 덕천교 : 7.8km

북부주차장 ~ 성황당 ~ 탑영제 : 1.7km

산행 길잡이

마이산의 산행코스는 다양하다. 남부주차장에서 탑사를 거쳐 암마이봉을 올라 되내려 오는데 2시간 정도 걸린다. 그러나 이 코스는 암마이봉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없다.

원점회귀산행으로는 남부주차장에서 전망대를 올라 능선을 따라가 암마이봉을 올라 탑사를 거쳐 주차장으로 하산하는 코스가 좋다.

마이산의 다양한 모습을 보려면 종주산행을 한다. 광대봉을 올라 능선을 타고 암마이봉을 올라 탑사를 거쳐 남부주차장으로 하산하거나, 탐사를 거쳐 암마이봉을 오른 후 북부 주차장으로 하산한다. 광대봉에서 마이산까지 능선에서의 조망이 뛰어나다. 종주코스는 5-6시간 정도 소요된다.

 

대중 교통

진안으로 가서 마이산행 버스 이용

북부마이산

진안 - 북부마이산(10분소요) : 07:30~18:00, 30분 간격 (17회 운행)

북부마이산 - 진안(10분소요) : 07:40~19:10, 30분 간격 (17회 운행)

남부마이산

진안 - 남부마이산 : 09:50, 12:50, 13:40, 16:40 (4회 운행)

남부마이산 - 진안 : 09:50, 12:40, 13:40, 16:20 (4회 운행)

진안에서 남부마이산 까지 택시 약 10,000원

전주로가서 진안행 버스 이용

전주-(15분간격, 40분 소요)

도로 안내

호남고속도로 전주IC - 전주역 지나면서 좌회전 - 26번국도 - 화심온천 -신정리-연장리 -진안 -마이산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덕유산IC - 장수방면 19번 국도 - 장계 -진안방면 26번 국도 - 진안- 마이산

 

 

 

 

 

○ 마이산의 명칭

마이산 이미지1979.10.16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마이산은 백두대간에서 호남정맥과 금남정맥으로 이어지는 주능선에 위치하여 금강과 섬진강의 분수령을 이루며, 산태극·수태극의 중심지로 국가지정 명승 제12호(2003.10.31)로 지정된 세계적 명산이다.

산 전체가 수성암으로 이루어진 암마이봉(686m)과 숫마이봉(680m)이 자연이 만든 걸작품으로 우뚝 서 있으며, 봉우리에 움푹 파여진 타포니 현상과 음양오행의 신비를 간직한 천지탑이 주변에 자리하고 있다. 시대별로 신라때는 서다산, 고려때는 용출산, 조선초기에는 속금산, 조선 태종때부터 말의 귀를 닮았다 하여 마이산이라 불리어 왔다.

또한, 마이산은 중생대 후기 약 1억년전까지 담수호였으나 대홍수시 모래, 자갈 등이 물의 압력에 의하여 이루어진 수성암으로 약 7천만년전 지각 변동으로 융기되어 지금의 마이산이 이루어졌으며 지금도 민물고기 화석이 간혹 발견되는 자연이 만든 최대의 걸작품이다.


○ 마이산의 전설

마이산은 아득한 옛날 한쌍의 두 신선이 자식을 낳고 살아 가던중 마침내 승천할 때가 이르러 남신이 말하기를 "사람들이 승천하는 장면을 보면 부정을 타서 안되니 한방중에 떠나자고" 말하였으나, 여신은 밤에 떠나기는 무서우니 새벽에 떠나자고 하였다.

그래서 새벽에 떠나게 되었는데 때마침 일찍 물길러온 동네 아낙이 승천하려는 장면을 보고 "어머나 산이 하늘로 올라가네" 하고 소리치자 승천이 틀린 것을 안 남신이 화가 나서 "여편네 말을 듣다가 이 꼴이 되었구나" 하고 여신으로부터 두 자식을 빼앗아 그 자리에서 바위산을 이루고 주저앉았다 한다.


구전되어 내려온 전설이긴 하지만 진안읍에서 마이산을 보면 아빠봉은 새끼봉이 둘 붙어있고 서쪽 엄마봉은 죄스러움에 반대편으로 고개를 떨구고 있는 모습이 신비스런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 마이산의 사계절


마이산은 계절별로 그 이름을 달리 부르고 있으며 봄에는 마치 바다에 떠 있는 배의 돛대와 같다 하여 돛대봉, 여름에는하늘에 우뚝 솟아있는 형상이 푸른숲과 바위가 어우러저 마치 용의 뿔과 같다하여 용각봉, 가을에는단풍과 바위의 형상이 말귀와 같다하여 마이봉, 겨울에는 햐얀 눈위에 솟은 봉우리가 먹물을 찍은 붓과 같다하여 문필봉 이라 불리운다.


마이산 계절별 이미지


o 제23회 전국지방행정공무원 미술대전 사진부문 대상작
o 작품문의 : 진안군청 행정지원과 이 정 만

☎ 063) 430-2837

 

○ 마이산 탑군

 

자연이 만든 최고의 걸작이 마이산이라 한다면 인간이 만든 최고의 걸작은 역시 마이산의 탑군이 아닌가 생각된다.

 

마이산 탑군은 전라북도 지방기념물 제 35호로 지정되어 보호 관리되고 있다. 자연석을 차곡차곡 쌓아 마치 송곳처럼 정교하게 만든 탑들은 태산처럼 위엄을 느끼게 한다.


주탑인 천지탑은 부부탑으로 2기로 되어 있으며 높이는 13.5m이고 남.북으로 축조되어있다. 주탑인 천지탑을 정점으로 조화의 극치를 이루며 줄줄이 세워저 있고 팔진법의 배열에 의하여 쌓았다고 전해지며, 당초에는 120기 정도가 있었으나 현재는 80여기가 남아있다.

 

맨 앞 양쪽에 있는 탑을 일광탑.월광탑이라 하며 마이산 탑군은 태풍에 흔들리기는 하나 무너지지 않는 신비를 간직하고 있으며 탑들을 보면 양쪽으로 약간 기울게 쌓여저 있는것을 볼수 있는데 이는 조탑자가 바람의 방향등을 고려하여 축조한것으로 보인다..

 

○ 신비의 역 고드룸

 

마이산 자락 안에서 겨울철 정화수를 떠 놓으면 사진같이 얼음기둥이 하늘로 솟아 오르는 역고드름 현상이 일어난다. 이는 다른곳에서는 찾아 볼수 없는 마이산만의 신비한 현상이며 특히 은수사와 탑군 주변에 그런 현상이 자주 있는데 이 같은 현상은 풍향. 풍속. 기온. 기압등 복합적인 영향이 아닌가 생각된다.


신비의 역고드름 현상을 보려면 은수사 063) 433-2502 탑사 063) 433-0012로 문의하면 된다.

 

○ 타포니 지형

 

마이산을 남쪽에서 보게 되면 봉우리 중턱 급경사면에 군데군데 마치 폭격을 맞았거나 무언가 파먹은 것처럼 움푹 움푹 파인 많은 작은 굴들을 볼수 있은데 이는 타포니 지형이다.

 

풍화작용은 보통 바위 표면에서 시작되나 마이산 타포니 지형은 풍화작용이 바위 내부에서 시작하여 내부가 팽창되면서 밖에있는 바위 표면을 밀어냄으로써 만들어 진 것으로 세계에서 타포니 지형이 가장 발달한 곳이다.

마이산의 타포니는 옛날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고 특수한 기후조건 즉 신생대 제 4기의 빙하기와 뒤에 온 한냉기에 형성되었다고 한다.

 

○ 천왕문과 화엄굴 약수

천왕문과 화엄굴 약수(낙석으로인하여 안전시설 설치시까지 폐쇄중)

마이산 탐방로를 타고 오르다 보면 암마이봉과 숫마이봉 사이에 천황문이 나온다. 이곳은 백두대간에서 호남정맥과 금남정맥으로 이어지는 주능선이며 금강과 섬진강의 발원지이며 산태극·수태극의 중심지이다. 숫마이봉 쪽으로 100m쯤 올라가면 작은 하나의 동굴이 나오는데 이곳을 화엄굴이라 한다.

 

사시사철 맑은 석간수가 흘러나와 이 약수를 마시고 치성을 드리면 옥동자를 얻을 수 있다는 전설이 전해져 오고 있으나, 최근에는 조류(비둘기등)의 서식지로 오염되어 음용수로는 사용할 수 없음에 찾는 이들의 안타까움을 더해 주고 있다.

 

관광 및 등산로 안내

 

ㅇ북부주차장코스
북부주차장 - 마이산 안부 - 암마이산 정상 - 마이산 안부 - 은수사 - 탑사 - 금당사 - 신촌삼거리(2시간)   

ㅇ종주코스
강정대(합미산성) - (1시간 20분) → 광대봉(1시간 20분) → 고금당(20분) → 비룡대(40분) → 봉두봉(1시간) → 암마이봉(30분) → 탑사(30분) → 남부주차장 (총소요시간 : 5시간 30분)

 

◆ 주요노선안내
- 덕천교 ~ 광대봉 ~ 봉두봉 ~ 탑사 : 8.4km
- 합미성(월운) ~ 광대봉 ~ 봉두봉 ~ 탑사 : 8.5km
- 보흥사 ~ 고금당 ~ 북부주차장 : 5.4km
- 남부주차장 ~ 성황당 ~ 북부주차장: 3.1km
- 북부주차장 ~ 광대봉 ~ 합미성(월운) : 8.0km
- 북부주차장 ~ 성황당 ~ 금당사 : 2.2km
- 남부주차장 ~ 광대봉 ~ 덕천교 : 5.9km
- 남부주차장 ~ 광대봉 ~ 합미성(월운) : 6.1km
- 북부주차장 ~ 광대봉 ~ 덕천교 : 7.8km
- 북부주차장 ~ 성황당 ~ 탑영제 : 1.7km

◆ 알리는 말씀(등산로 폐쇄공고)
천황문 ~ 암마이봉간 0.6km와 물탕골 정상(봉두봉 ~ 탑사사이) ~ 천황문간 0.9m는 암마이봉 식생복원으로 인하여 등산로가 페쇄되어 이용할수 없으므로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2004. 10 ~ 2014. 10월 까지)
마이산도립공원관리사무소 063) 433-3313으로 문의 하시면 친절하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폐쇄된 등산로에 무단 출입하는자는 자연공원법 제86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50만원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됩니다.


◆ 다음은 관광(등산)이 가능한 곳입니다.

▣ 등산(관광)로 안내
⊙ 일반적인 관광코스(관광객의 98%이상 이용)
○ 북부주차장 → 천황문(화엄굴) → 은수사 → 탑사 → 탑영제 → 금당사 → 남부주차장 : 2.7km(1:30 ~ 2:00소요)
○ 남부주차장 → 북부주차장 : 위 코스를 역행하면 됨
○ 북부주차장 → 천황문 → 은수사 → 탑사 → 천황문 → 북부주차장 : 2.4km(1:30 ~ 2:00 소요)

※ 승용차를 이용하는 관광객은 북부주차장에서 출발할 경우 탑사 에서 북부주차장으로 되돌아와야 하며 남부 주차장에서 출발한 경우에는 탑사 또는 은수사에서 되돌아 남부주차장으로 가야함.


버스의 경우 남부주차장에서 출발 북부주차장으로 오면 되며 북부에서 출발할 경우 남부주차장으로 내려감 다만, 버스는 반대편 주차장으로 이용하여야 함

정비된 일반등산 코스(항시 산행 가능)
1 코스 : 남부주차장 → 고금당 → 전망대(비룡대) → 성황당 → 봉두 봉 → 탑사 → 은수사 → 천황문 → 북부주차장 : 4.7km (3:30 ~ 4:00 소요)
2 코스 : 남부주차장 → 고금당 → 전망대(비룡대) → 성황당 → 봉두 봉 → 탑사 → 남부주차장 : 5.0km
3 코스 : 남부주차장 → 고금당 → 전망대(비룡대) → 성황당 → 북부주차장 : 3.1km


- 등산로에서 봉두봉을 거치지 아니하고 탑사로 가기 위하여는 탑영제 이정표를 따라 내려와서 탑사로 가면됨

※ 탑사 → 남부주차장 : 1.5km, 탑사 → 북부주차장 : 1.2km

○ 본 등산로는 정비가 완료되어 노약자, 어린이도 이용이 가능하며 아기자기한 코스와 마이산의 비경을 관망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코스로 많은 사람이 이용 하고 있다.
바위와 숲이 어우러진 경치는 한 폭 의 한국화를 연상시키며, 사시사철 다른 비경을 선사한다.
특히, 가을철 단풍과 어우러진 마이산의 비경은 어디에도 손색이 없는 아름다운 모습이다.
또한, 등산로에 위치한 비룡대(전망대)에 올라서면 탁트인 전망이 가슴까지 시원하게 만들며 아무리 더운 여름철이라도 한기를 느낄 정도로 시원한 바람이 불어온다.

장거리 코스
1 코스 : 마령(원강정) → 보흥사 → 광대봉 → 고금당 → 남부주차장 : 5.0km (3시간 ~ 3시간30분 소요) - 산불방지 기간중 폐쇄
고금당 → 전망대 → 봉두봉 → 탑사까지 : 7.3km
2 코스 : 합미성 → 광대봉 → 고금당(산불방지 기간중 폐쇄) → 전망대 → 봉두봉 → 탑사 → 남부주차장 : 9.9km ( 6 ~ 7 시간 소요)
3 코스 : 덕천교 → 태자굴 → 광대봉(3.1km) → 위 코스와 같음(산불방지기간페쇄)

※ 산행 소요 시간은 성인 기준 시간당 1.5 ~ 2.0km 임

○ 본 등산로는 주로 전문 산악인이 주로 찾는 곳으로 일반인이 이용하기에는 거리가 멀다.
그러나 광대봉에 오르면 진안 남부 를 전부 조망할수 있으며 광대봉에서 고금당까지 오면서 마이 산을 조망하면 보는 장소에 따라 그 모양이 변하며 그 비경이 설악산에 견주어 볼만하다. 가을 단풍철에는 단풍과 바위와 마이산이 어우러저 보는 사람의 감탄을 자아내게 하며 광대봉을 제외한 곳은 비교적 산행에 어려움은 없다.

다만, 광대봉은 지주대 및 로프를 이용하여야 하므로 노약자, 부녀자, 어린이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일반인은 보흥사 코스를 이용하는것이 좋으며 봄·가을철 산불방지 기간에는 일부코스가 폐쇄 됨으로 미리 폐쇄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 산불예방에 따른 등산로 장거리코스 폐쇄공고: 산림보호법)

폐쇄기간: (봄철) : 2월1일부터 5월15일까지(가을철) :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 마이산도립공원관리사무소 : (063) 433-3313, 430-2769

 

  자가용 이용(네비게이션)

마이산북부 : 전북 진안군 진안읍 단양리 688번지(북부 주차장)

마이산남부 : 전북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 76-2번지(남부 주차장)



 

 

 

 

 

 

 

○ 마이산 벚꽃

 

세계 제일의 부부봉인 마이산 남부의 이산묘와 탑사를 잇는 2.5km의 벚꽃 터널은 이곳을 찾는 사람들로부터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매년 4월중순이면 흐드러지게 날리는 연분홍 꽃잎은 황홀 그 자체로 관광객들로 인산 인해를 이룬다. 해발 400m가 넘는 이곳의 벚꽃은 전국에서 가장 늦게 피는 곳으로도 유명하며 벚꽃과 마이산이 어우러져 한폭의 그림을 이루고 있다. 

벚꽃구경과 함께 산채비빔밥, 더덕구이, 흑돼지삼겹살, 애저 등으로 미각을 즐길수 있으며 한방약초센터, 인삼상설시장, 진안시장에 들러 홍삼, 수삼, 표고버섯, 더덕, 유과, 흑돼지 삼겹살 등 진안군 특산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벚꽃만개 4월19~4월23일예정)

◆ 행사문의 : 문화관광과 마이산관리담당 063) 430-8752~5

 

 

 

 

 

 

출처 : 위대한 여정
글쓴이 : 청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