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마루금

산 정보

옥녀봉~국수봉~치술령 산행

산마루금 2014. 11. 6. 16:36

울산 옥녀봉(447m)~국수봉(603m)~치술령(767m)산행

영남알프스 태극대종주의 시작점이 되는 옥녀봉~국수봉~치술령으로 갑니다.

국수봉과 치술령은 각각 몇차례씩 산행을 한 적은 있지만 종주산행은 처음입니다.

전날회식자리가 부담으로 남아있지만 아는 길이 많아 체력 안배는 가능할 것같습니다.

치술령 망부석

산행일시 : 2012년 11월 3일 토요일 (10:20~16:50 / 도상거리:15km)

산행코스 : 울산시 울주군 범서읍 사서리 내사마을 - 산불감시초소 - 옥녀봉당삼거리 - 정지불사거리 -

- 국수봉 - 율림회관 갈림길 - 은을암 갈림길 - 임도 - 서낭재 - 콩두루미재 - 갈비봉 - 헬기장 -

- 법왕사 갈림길 - 치술령 - 망부석 - 치술령 서북능선 - 울주군 두동면 구미리 문원골 문화촌

들머리 : 울산시 울주군 범서음 서사리 내사마을 (10:20)

ㄴ 내사마을 버스정류장 뒷쪽으로 등로가 열려있습니다.

ㄴ 범서옛길을 찾아서.... 옥녀봉 가는길

ㄴ 한구비를 오르니 울산들꽃학습원이 보이고....

ㄴ 또 한구비 오르니 옥녀봉 능선이 펼쳐집니다.

ㄴ 송전철탑 아래를 지나....

ㄴ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봉우리에 오릅니다. 잠시 휴식.... (11:10)

ㄴ 옥녀봉으로 향하며 돌아본 산불감시초소 봉우리 뒤로 울산시내가 희미하게 보입니다.

ㄴ 연리지

ㄴ 무슨 성의 흔적인지.... 성을 넘어서....

ㄴ 병풍같은 바위를 지나 잠시 오르면.....

옥녀봉(447m) (11:40)

ㄴ 옥녀봉에서 혼자만의 흔적을 남기고 국수봉으로 향합니다.

ㄴ 진행길에 하늘 한 번 쳐다보고....

ㄴ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당삼거리 (12:20)

ㄴ 안부갈림길에서 직진....

ㄴ 단풍 고운 산길도 오르고....

ㄴ 험한 암릉구간도 통과하여....

ㄴ 무명봉 정상의 너럭바위 쉼터에서 잠시 쉬어갑니다.

ㄴ 정지불사거리를 지나는 부부산객

정지불사거리 (12:30)

ㄴ 부부산객을 따라가며 숲사이로 국수봉을 올려다봅니다.

ㄴ 가을이 깊어가는 너덜지대를 지나고....

ㄴ 약간 험한 암릉구간을 올라갑니다.

ㄴ 안전로프에 의지해서 암릉구간을 통과하니....

ㄴ 중턱에 멋진 전망대가 자리하고 있네요. (12:40)

ㄴ 지나온 옥녀봉 능선

ㄴ 다시금 된비알을 치고 오르면 'ㄱ'자 모양의 바위가 보입니다.

하마바위 (12:45)

ㄴ 하마바위 옆으로 암릉을 오르면 국수봉은 지척입니다.

국수봉(603m) (12:55)

ㄴ 국수봉 전망데크에서 바라본 옥녀봉 능선

ㄴ 국수봉에서도 셀카로 흔적을 남기고.....

ㄴ 치술령으로 진행합니다.

율림회관 갈림길

ㄴ 율림회관,지지마을,공부암,허고개 가는길

은을암 갈림길 - 치술령 방향으로 직진 (13:15)

ㄴ 내림길이 이어지네요.

ㄴ 많이 내려갈수록 많이 올라가야 하는법인데....

ㄴ 박재상유적지~은을암을 잇는 임도를 가로질러 갑니다. (13:30)

ㄴ 또 내리막이 이어지네요. 치술령으로 다시 올라아야 하는데 슬며시 걱정이 됩니다.

ㄴ 내리막의 끝인가 봅니다. 고갯마루에 주차장이 있네요.

ㄴ 지도를 보니 국수봉에서 300m를 내려왔습니다. 이곳에서 치술령까지 다시 400m를 올라가야 합니다.

서낭재 (13:40)

ㄴ 주차장의 치술령 등산 안내도 - 급경사라는 글자도 눈에 띕니다.

ㄴ 지나온 국수봉을 돌아봅니다.

ㄴ 서낭재 주차장에서 산행을 시작한 산객을 따라갑니다.

ㄴ 서낭재 이정표 - 치술령까지 4km 남았네요.

ㄴ 지도에 의하면 423봉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늦은 점심식사를 합니다. (14:00~14:20)

ㄴ 전망처에서 은편리 들녘과 연화산을 바라봅니다.

척과 갈림길

콩두루미재 (14:35)

ㄴ 콩두루미재 이정표

ㄴ 서낭재 등산안내도에서 본 급경사 구간을 올라갑니다.

ㄴ 반대방향으로 산행중인 등산객

갈비봉 (15:00)

ㄴ 길가 쉼터 너머로 치술령이 보입니다.

ㄴ 헬기장 - 치술령 정상과 망부석이 보이네요.

법왕사-석계 갈림길 (15:10)

ㄴ 이정표의 법왕사 방향으로 하산하면 박재상유적지와 연결됩니다.

ㄴ 치술령으로 오르는 마지막 계단

ㄴ 치술령 정상 풍경

치술령(765m) (15:15)

ㄴ 산객님께 한 컷 부탁드렸습니다.

망부석 - 경주망부석으로 구분하여 부르기도 합니다. 멀리 무룡산도 보이네요.

ㄴ 망부석에서 바라본 지나온 능선

ㄴ 다시 치술령 정상으로 올라와서 신모사지 비 좌측으로 내려갑니다. (15:30)

박재상유적지,법왕사 갈림길 (15:37)

ㄴ 치술령 서북능선으로 하산할 예정입니다.

ㄴ 또다른 망부석 - 울산망부석으로 불리며 바위에 망부석이란 글자가 세겨져 있다는데 확인하진 못했습니다.

ㄴ 치술령 서북능선을 내려가며 치술령을 바라봅니다.

ㄴ 잠시 고운 능선길을 걷다가....

ㄴ 미끄러운 급경사 비탈길을 한참 내려갑니다.

당산마을-외동 갈림길 (16:10)

ㄴ 상월평마을로 가는 직진길에 시그널이 많이 부착되어 있지만 시간관계상 당산마을로 하산합니다.

ㄴ 1km 남짓 편안한 산길을 내려갑니다.

ㄴ 숲 너머로 당산마을의 전원주택들이 보입니다.

ㄴ 새로 조성된듯 예쁜 전원주택이 많네요.

ㄴ 두동알프스라 새겨진 이정목이 이채롭습니다. (16:30)

ㄴ 건너편에는 치술령 서북능선을 알리는 입간판도 보이네요.

ㄴ 근처에 문원골 문화촌이 있네요.

ㄴ 길을 알려주신 분이 운영하신다는 반석미술관

ㄴ 도로를 따라 버스를 타기 위해 35번 국도로 걸어왔습니다.

ㄴ 해는 서산으로 기울고....

날머리 : 울주군 두동면 구미리 문원골 문화촌 입구 (16:50)

울산으로 가려면 단 하나밖에 없는 802번 버스를 타야합니다.

스마트폰으로 802번 버스의 운행시간표를 검색해 보니.... 난감하네요.

봉계 종점을 출발하는 버스를 타려면 적어도 50분은 더 기다려야 할 것같습니다.

주 도로와 벗어난 외진 동네라 버스정류장만 있을뿐 지나가는 차는 한대도 보이지 않습니다.

허허벌판에서 기다리기보다는 음식점이나 가게가 있는 곳으로 이동하는 편이 나을듯 싶습니다.

도로를 따라 20여분 걸어 당산마을회관에 도착했지만 이곳 역시도 음식점은 보이지 않습니다.

다행이 마을주민의 트럭을 얻어타고 버스노선이 하나 더 있는 두동면사무소로 이동할 수 있었고,

그 사이에 시간은 흘러서 10여분 기다린 끝에 두동면사무소 앞에서 울산행 버스를 탈 수 있었습니다.

국수봉과 치술령은 몇차례 산행한적이 있었지만 옥녀봉~국수봉~치술령 종주산행은 처음이었습니다.

오르내림의 기복이 심한 산행도 힘들었지만 그보다는 버스로 귀가하는 여정이 더 힘들었던 하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