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마루금

[스크랩] [청도, 경산] 용각산 등산지도 본문

산 정보

[스크랩] [청도, 경산] 용각산 등산지도

산마루금 2016. 3. 16. 09:11

 

 

 

경산시 남천면의 진산으로 쌍계산이라고도 하며, 선녀가 하강하여 춤을 추는 형상이라하여 선의산(宣衣山)이라고 하였으나 이후에 선의산(仙義山)라고 이름 붙여졌다고 한다. 정상의 바위는 평탄하고 매우 넓으며 말의 안장과 같이 생겼다하여 마안산이라고도 한다. 또한 만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이 바위에서 놀았다고 하여 만산(萬山)바위라고도 부른다.

 

풍수지리설에 의하면 이곳의 정기를 받으면 8정승이 태어난다는 설화가 있으며, 정상에는 용정(龍井)이라는 샘이 있어 가뭄이 심할 때에는 이곳에서 기우제를 올리기도 했다고 한다. 바위봉이지만 면이 수평을 이루고 흙도 있으며, 매우 넓게 형성되어 있어서 우기에는 물이 고이기도 한다. 그리고 선의산 남쪽방향 5km의 지점에 뾰족한 용각산이 있다. 이 두개의 산은 능선길이 이어지고 있으며, 경산시와 청도군의 경계를 이룬다. 용각산 정상부 북편의 산비탈에는 넓은 진달래 군락지가 형성되어 있다.

 

≪청도방향≫

두곡마을(마을회관) - 숲실마을 - 외딴집(폐가옥) - 주능선합점 - 선의산(1시간40분)

능선길 : 선의산 - 남봉 - 갈림길 - 용각산(1시간30분)

두곡마을(마을회관) - 절골 - 묘지1 - 묘지2 - 갈림길 - 임도 - 용각산(1시간30분)

용암온천앞 또는 송금리(숫골), 또는 남성현재 - 능선안부(갈림길) - 용각산(1시간40분)

 

≪경산시 남천면방향≫

원리(원동) - 정상3.7km푯말지점 - 갈림길 - 선의산(1시간50분)

원리(원동) - 원리가든 - (1.1km) - 갈림길A5 - (2km) - 갈림길 - (0.8km) - 선의산(2시간)

하도리(소원사) - (1km) - 갈림길 - (2km) - 갈림길 - (0.8km) - 선의산 - (5km) - 용각산 이외에 경산시 신방, 청도읍 송금리(숫골), 남성현재, 이어재 등 여러방향에서 오르는 등산로가 있다

출처 : 위대한 여정
글쓴이 : 청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