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마루금

[스크랩] 백조의 호수 본문

잠시 쉬면서...

[스크랩] 백조의 호수

산마루금 2016. 4. 23. 22:43

The Swan Lake, Op. 20
   ( 차이코프스키:"백조의호수")  

"Great Chinese State Circus - Swan Lake"

정경

 

  

 

 

 

 

백조의 호수는 만인의 사랑을 받는 발레의 대명사로, 요정이나 천사처럼 

인간의 육체를 초월한 존재를 창조하려고 하는 발레의 이념과 예술가들이

발견한 숙명적 여성의 아름다움, 이 두 가지가 결합되면서 탄생했다. 
 

그러나 현재 <백조의 호수>는 크게 두 가지 버전으로 나뉘게 되는데, 고전발레의
‘구 백조의 호수’와 현대무용 장르의 ‘신 백조의 호수’가 그 것이다.
 
우선 ‘구 백조의 호수’는 고전발레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고전발레는 기본적으로 매혹적인 춤과 스펙터클한 스타일의 춤으로,

낭만발레에서부터 이어오는 마법의 요소나 클래식 테크닉의 사용 

그리고 여자 무용수의 등장 등의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다. 

 

그러나 낭만발레와는 다르게 귀족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그 배경이 되는 곳은 궁정(弓旌)이다. 

 

   
 

 

 

                         
 The Swan Lake, Op. 20
차이코프스키 백조의 호수
Tchaikovsky (1840 - 1893) 러시아


정경(Scene)

[차이코프스키] 백조의 호수중 왈츠



                             Tdhaikovsky, Pyotr ll'yich  

     

   주요작품- "대 서곡" [1812] "백조의 호수" [1877] "잠자는 숲속의 미녀"

                  [1890]    "호두까기 인형" [1892]  "로미오와 줄리엣 서곡" [1869]"

                     "비창 교향곡" [1893]  "만프레드" [1885] "유진 오네긴" [1870]



      차이코프스키가 쓴 발레 음악은 *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속의 미녀
      *호도 까기 인형 등 3곡이 있는데 이 중 맨 처음 작곡했던 (백조의 호수)가
      가장 유명하다.

      1877년에 작곡하여 같은 해 모스크바에서 초연 되었는데 그 당시는 별로 
      좋은 평을 얻어내지 못했지만 그 후 몇 번의 수정을 거쳐 1895년
      페레르스부르크 상연 때부터 알려지기 시작했다.

      전4막에 36곡으로 되어 있는데 그 중 백조의 호수 中 “정경“은 전막을
      통일하는 중요한 주제  (라이트 모티브)구실을 하는 곡이며 하프에
      곁들여서 흘러나오는 오보에의 애절한 멜로디가  인상적인 작품이다.

        
             

  

 ○  작품의 해설 : 백조의 호수 ○ 

     
            제 1 막 1 장

                       

     독일의 한 고성(古城), 왕자 지그프리드의 생일 축하 행사가 열리고 있다.
    오늘 왕자는 성년을 맞이하여 어머니이신 왕비님, 친구들과 귀족들로부터
    축하를 받았다.  
 
     웅장한 의식을 치르며 지그프리드는 기사 작위를 수여받았다.
    이제부터 왕자에게 용기가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신념이 될 것이다
    축배의 마지막 잔을 들 때까지 아리따운 아가씨들 또래 친구들 모두 왕자의
    관심을 끌려고 노력하지만 왕자의 마음은 다른 세계의 감정에 사로잡혀 있다.  
 
    그것은 순결하고 이상적인 사랑에 대한 열망이었다. 연회가 끝나고 손님들이
    모두 떠나자 왕자는 몰려드는 땅거미 속에 생각에 잠긴 채 홀로 남았다. 
    밤이 찾아오고, 지그프리드는 자신 근처에 있는 한 그림자의 존재를 느끼게 되었다.
    마치 어떤 이상한 힘이 자신을 유혹하는 것 같았다.
    그것은 천재적인 악마, 혹은 왕자에게 몇 가지 혼란스러운 비밀을 폭로하려고
    하는 운명 그 자체였다. 한다.
 
     보이지 않는 동반자의 존재와 불길한 예감에 강하게 이끌리며 지그프리드는
     자신이 꿈꾸는 세계에 대한 유혹에 굴복하고 만다.

                                  
                                                            
 정경
                         

                                                             왈츠
       
      제 1 막 2 장



     천재 악마에 이끌려, 지그프리드는 신비로운 호수가에 다다른다. 호수 위에
    쏟아지는 반짝이는 달빛 속에, 마법에 걸려 백조의 모습을 한 여인들이
    그의 앞에 나타난다. 지그프리드는 그 중 가장 아름다운 오데뜨를 발견한다.
    왕자는 그녀에게 매혹되고 그녀의 아름다움에 푹 빠지고 만다.

     마침내 그가 열망하던 이상적인 사랑을 발견한 것이다. 왕자는 오데뜨에게 
    영원히 그녀를 사랑할 것이며, 변치 않을 것을 맹세한다.

                               
                                                
작은 백조들의 춤

                               
                                                          정 경
            
  제 2 막 1 장


                                

     왕자의 어머니, 여왕의 성에서 신부 후보들이 당도한다. 왕자는 그들 중 한명을
     아내로 선택 해야만 한다. 지그프리드가 나타난다. 그는 오데뜨 외에는 
     그 누구에게도 관심이 없으며 그녀와 만나기만을 고대하고 있다 . 
     어느 누구도 그의 이상형과 비교될 수 없다는 듯 왕자는 기품 있고 아름다운 
     여인들과 무심하게 춤을 춘다. 갑자기 신비스러운 기사가  흑조(검정색 백조) 
     의상을 입은 황홀하게 아름다운 여인과 함께 무도회장에 나타난다. 
 
     바로 천재 악마와 오데뜨의 또 다른 모습인 오딜이었다. 오데뜨와 꼭 닮은 
     그 모습에 이끌려, 지그프리드는 그녀에게 급히 다가간다.천재 악마는 
     왕자의 마음을 시험한다. 왕자는 오딜에게 의심의 마음을 품지만 곧 그를 속이고
     있는 그녀에게 빠져든다. 그리고 오딜을 그가 선택한 신부로 발표한다.
   
     바로 그 순간, 무도회장은 어둠에 휩싸이고 아름다운 오데뜨의 환영이 그들 앞에
     나타난다. 지그프리드는 자신이 운명의 장난에 놀아나고 있었음을 깨닫는다. 
     사라지는 하얀 백조의 모습 뒤에서 왕자는 자신의 배신을 용서해주길 바라며
     절망에 빠진다.

                            
                                              
  헝가리 춤
         제 2 막 2 장

 
    밤이 되자, 깊은 슬픔이 호수를 뒤덮는다. 오데뜨는 비극적인 소식을 전한다.
    왕자는 그녀에 대한 믿음의 맹세를 저버렸다. 지그프리드는 매우 상심하여 
    오데뜨에게 용서를 구하기 위해 달려온다. 오데뜨는 왕자를 용서하지만, 
    그녀는 더 이상 그녀의 운명에 맞설 수 없게 된다. 
 
    천재 악마는 폭풍을 일으키고 대혼란을 만들어 오데뜨와 왕자가 다시
    결합할 수 없도록 그들을 흩어버린다. 운명과의 외로운 싸움에서 힘을 잃고, 
    왕자는 사라지는 모습들을 잡으려고 힘을 다하지만 소용이 없다. 
 
     마침내 새벽이 오고 왕자는 그의 꿈속의 호숫가 공허한 기슭에서 결국 홀로
     남겨진 자신을 발견한다.

                                 
                                                           
  정 경

        발레 음악 백조의 호수
   
      발레음악 '백조의 호수'는 4막 29장 36곡으로 되어 있는 방대한 곡이다.
      원래 발레음악은 무용을 단순히 반주해 주는 정도였으나 차이코프스키는 
      음악적으로도 뛰어난 곡을 작곡하여 발레음악의 새로운 경지를 열었다. 
 
      전곡중에서 가장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6곡을 뽑아서 모음곡으로 만든 것중
      유명한 곡이 '정경'이다.

                   줄거리

                

   나라의 왕자 지이크프리이트는 성년이 되었는데, 이를 축하하는 파아티를 개최하여
   유쾌한 춤이 벌어진다. 그 때 지이크프리이트의 어머니가 나타나 이 다음 무도회
   에서는 합당한 배필을 정할 것을 부탁한다. 

 

   그 무렵 백조의 떼가 날아가는 것을 보고 왕자는 사냥할 생각으로 친구들과 함께
   활을 가지고 떠나간다. 밤이 되자 백조들은 호수를 건너 언덕에 이르러 모두
   아름다운 처녀들의 몸으로 변하는 것이었다.  

 

   사실인즉 이 백조들은 본래 사람이었지만 악마의 마술에 걸려 낮에는 백조가 되고
    밤 한때만 사람의 몸으로 돌아가는 것이었다. 여기서 그들을 만난 왕자는 백조의 
    여왕 오데트의 서글픈 이야기를 듣고 난 후부터 그녀와 사랑하게 되었다. 
 
    왕자는 이 여왕에게 "우리 집에서 열리는 무도회 때는 꼭 와주십시오.
    그 때 당신을 나의 약혼녀로 정할 터이니까." 이렇게 부탁한다. 그 때 벌써 새벽이 
    밝아오므로 처녀들은 다시 새로 변하여 사라지고 마는 것이었다.

    왕자의 성 안에서는 무도회가 벌어진다. 지이크프리이트와 그의 어머니가 앉은
    단 앞에서는 아름다운 처녀들이 춤을 추지만 왕자의 마음에 드는 여인은 한 사람도
    없었다. 이 때 나팔 소리가 들리더니 아주 위풍 당당한 기사가 입장한다. 
 
    마술사가 자기의 딸을 백조의 여왕으로 변장시켜 가지고 함께 들어오는 것이었다. 
    왕자는 이들을 전에 약속한 여왕이 오는 줄로 생각하여 기뻐하면서 춤을 춘다. 
    뒤이어 여러 나라에서 온 손님들이 춤을 추는데, 말하자면 러시아의 춤,
    스페인의 춤, 나폴리의 춤, 헝가리의 춤, 마주르카 등 극히 다채로운 춤으로
    변하는 것이다.

    백조의 여왕이 나타나 창문으로 잠시 엿보았지만 왕자는 이를 알지 못했다.
    얼마 안 되어 마술사는 자기 딸을 데리고 어디론가 사라지고 만다. 
    
     이 때 왕자는 이것이 마술사의 흉계로 이루어진 것을 알고 자기의 진정한 연인인
     백조의 여왕을 찾으로 떠나는 것이다. 밤중에 여왕은 성에서 돌아와 자기가 본
     사실들을 모두 시녀들에게 이야기한다. 이 때 왕자가 달려와 모든 잘못된 사실을
     사과하고 용서를 구하는 것이다. 그 때 마술사가 나타나 분노하면서 호수의 물을
     넘치게 하여 그들을 빠뜨려 버리려 한다. 왕자와 여왕은 언덕 위로 도망을 쳤다.
  
    그리고 "나는 언제나 당신을 위해 죽겠노라."고 왕자는 맹세를 한다. 이 같은
    그들의 진정한 사랑 때문에 마침내 악마는 패배를 당하고 백조는 본래의 사람으로
    다시 변하여 행복한 사랑의 보금자리를 이룬다는 줄거리로 되어있다. 
    이 무용 모음곡은 보통 다음 6곡으로 되어있다.

                       

                 제1곡 정경(Scene)
            제2곡 왈츠(Valse)
            제3곡 작은 백조의 춤(Dance des cygnes)
            제4곡 정경(Scene)
            제5곡 헝가리의 무곡(Dance Hongroise)
            제6곡 정경(Scene)

                                  볼쇼이와 백조의 호수

                          
 
   볼쇼이 극장은 세계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발레 "백조의 호수"와 무척 특별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이 작품이 볼쇼이 극장에서 처음 공연됐기 때문이다.
 
   라이징(Vatslav Reisinger)의 안무하에 무대에 올려진 "백조의 호수"의 초연은
   1877년 2월 20일에 있었다. 비록 최초의 안무는 거장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적
   연출의 깊이를 제대로 드러내 주지는 못하였지만 볼쇼이 발레단의 공연 레퍼토리에
   6년이나 머물러 있었다는 것은 이 작품이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을 시사한다. 
 
   하지만 진정한 성공은 마리우스 쁘띠빠(Marius Petipa)와 레브 이바노프
   (Lev Ivanov)가 안무를 맡은 1895년의 페테스부르크 공연에서 찾아오게 된다.
   그 무대의  안무가 그대로 고전 발레의 결정판이 되어버린 것이다.

   20세기의 75년 동안 공연된 "백조의 호수"는 이 이바노프-쁘티빠 안무 버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비록 극적인 강조의 시점이 옮겨진다든지 역동적인 춤이
   전통적인 판토마임을 대체하는 등 개개적인 솔로 차원의 변화는 있었지만
   왕자의 역할 자체는 변함이 었었다. 
  
    발레단장이었던 알렉산드로 고르스키는 (Alexander Gorsky)는 혼자 5번의
   수정을 하였다.

                       

     만일 사이몬 바르살라즈(Simon Virsaladze)의 무대디자인이 없었다면 유리
     그리고로비치는 평범한 "백조의 호수"를 통해서 평범하지 않은 작품을 창조해
     내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들의 작품에서 마침내 진정 로맨틱한 왕자 -
     로엔그린이 발레 무대에 나타나 춤을 추는 것만 같은 하얀 백조의 기사가
     등장하며 그는 고귀하면서도 실체가 없는 듯한 이중적 세계에 기거한다. . 
     그리고로비치와 바르살라즈의 "백조의 호수"에서 모든 것은 환상과 양면성의
     베일에 싸여 있다.
.

          


                   

                     
                      Three Ballet Dancers, one with Dark Crimson Waist
                1899 (170 Kb); Pastel on paper, 23 1/4 x 19 1/4 in; Barnes Foundation
                               Photograph by Charalambos Amvrosiou

                       

                                        Rehearsal of a Ballet on Stage




              

                           Dance Class at the Opera
                         1872; detail; Musie d'Orsay, Paris

                   
                                    La classe de danse (The Dancing class)
                                          c. 1873-75 (140 Kb);
                              Oil on canvas, 85 x 75 cm (33 1/2 x 29 1/2 in);
                                           Musee d'Orsay, Paris

                          
                                            The Rehearsal
      1873-78 (120 Kb); Oil on canvas, 41 x 61.7 cm (18 1/2 x 24 3/8 in); 
                 Fogg Art Museum,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MA





                       
        L'etoile [La danseuse sur la scene] (The Star [Dancer on Stage]) 
     1878 (150 Kb); Pastel on paper, 60 x 44 cm (23 5/8 x 17 3/8 in); 
                                    Musee d'Orsay, Paris

 
           

 

 Edgar Degas (1834∼1917)
파리 출생. 부유한 은행가 집안의 장남으로, 처음에는 가업을 계승하기 위하여 법률을 
 배웠으나, 화가를 지망하여 1855년 미술학교에 들어갔다.  
거기서 J.A.D.앵그르의 제자 L.라모트에게 사사(師事)했고,
앵그르로부터도 직접 가르침을 받아, 평생토록  이 고전파의 거장에 대한 경의를 품게 되었다.
            1856∼1860년에 나폴리 등 이탈리아 여러 곳을 여행, 르네상스 미술에 심취했다.
드가는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초기부터의 스케치북을 남기고 있는데,
이 작품들을 통해서 보면 그가 받은 영향은 르네상스나 앵그르의 고전주의적
경향뿐만 아니라 F. 들라크루아·H. 도미에에 이르기까지 폭이 넓다.
 
그는 경마·오케스트라·발레 등의 주제를 동물·인체의 움직임이나
전경·후경을 대비시키는 색다른 구도와 대상을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시점 등 
그 당시 유행한 풍속판화에서 익힌  기법을 구사해 참신한 작품을 제작하였다.
  
그러나 인상파전이라 불린 그룹전을 높이 평가하고 1874년부터 1886년까지
인상파전에 제7회를 제외한 8회 그룹전까지 참가했으나 그 후로는 독자적인 길을 걸었다. 
1880년대부터는 위의 주제 외에 나부(裸婦)의 다양한 포즈며
무희의 군상을 이룬 동작 등을 주목한 작품을 제작했다. 
 
말년에는 눈병을 앓아 거의 실명에 이르렀으나 파스텔·조각 등을 계속 제작하였다.
파리 인상파미술관에 소장된 대표작 '압생트'(1876) '대야'(1886)를 비롯하여
3명의 무희(1873), 개의 노래(1875∼76), 두사람의 세탁녀(1876∼78)등
 많은 작품과 파스텔, 판화등 시력이 극도로 떨어진 뒤에 손댄 조각에까지
더없는 걸작을 만들어 냈다. 
 
괴팍하고 고집이 세지만 총명하고 순수한 인격이었다고 발레리는 전한다. 
자의식(自意識)이 강한 성격 때문에 독신으로 보냈고, 그의 인간 혐오증은
늙어갈수록 더하여 고독한 가운데 파리에서 83년의 생애를 마쳤다 
 


 

  

  교회

 

 

출처 : 두부장수종치네의 놀기.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